【ディクテーション】 법당을 드나드실 때 가운데에 있는 어간문은 큰스님들만 쓰시는 문이니 측면에 있는 문을 이용해 주세요. 양말을 신고 들어가시고 발꿈치를 들고 조용히 다니시구요. 특히 부처님께 절을 하고 있는 법우들의 머리맡을 지나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초나 향을 공양할 때 법당 안에 촛불이나 향이 켜져 있으면 자신이 준비한 것은 불단에 그냥 올려 놓으세요. 법당에서는 삼배를 하시면 됩니다. 백팔배 참회기도와 새벽예불 저녁예불은 반드시 참석하셔야 하며 술,고기등을 먹거나 담배를 피우지 않도록 합니다.
【フレーズ】 1.お寺での拝礼 A.저두(반배) 합장한 자세에서 자연스럽게 허리를 약60도 정도 구부려 절합니다.
B.삼배 세번 거듭하는 배례. 일반적으로 사찰에서의 절은 오체투지를 말합니다.
C.백팔배 번뇌 수만큼 백여덟번 거듭하는 배례.
2.지 않도록 〜しないよう Ex:버스 놓치지 않도록 빨리 출발하세요. 類似表現:지 않는 게 Ex:아무리 재미있어도 밤은 새우지 않는 게 좋겠어요.
【ディクテーション】 이제 여러분은 스님들의 일상을 직접 체험하실 텐데요. 여섯시에 저녁 공양을 마치고 나면 차담 시간에 다도를 배우며 사찰 예절을 자세히 배울 기회가 있을 겁니다. 그 전에 몇 가지 주의하실 점들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사찰 안에서는 항상 경건한 몸가짐으로 좌측통행을 하셔야 합니다. 입고 계신 법복도 취침 시간 외에는 꼭 입으시구요. 그리고 사찰에서 스님들과 마주치면 수행자에 대한 예를 갖추셔야 합니다. 스님께 인사 드릴 때는 합장하고 60도정도 허리를 구부려 절을 하면 됩니다.